본문 바로가기

상세페이지 분석

온라인 스토어 플랫폼의 문제점_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한계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제작 서비스의 한계

온라인 스토어 플랫폼의 문제점

-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한계

 

 현재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간의 온라인 유통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때문에 쇼핑 플랫폼 간의 개인 사업자 유치를 위해 검색엔진을 활용한 데이터로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가장 활발한 온라인 쇼핑 서비스인 네이버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쇼핑 시장이 과거 pc로부터 이제는 모바일의 시대라는 것에 주목하였고 모바일에서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블로그형식의 상세페이지 제작을 해법으로 내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pc구매에서 모바일 구매로 주 구매형태가 변화하면서 소비자가 보게 되는 화면에 비해 상세페이지 내용의 가독성이 매우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쇼핑거래액추이, 모바일 구매 증감률
온라인모바일 쇼핑 거래액 추이_통계청/연합뉴스

 

 실제로 매년 pc를 통한 구매보다 모바일을 통한 구매가 현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네이버는 모바일에서 가독성이 좋은 쇼핑몰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미지가 아닌 text로 작성된 제품설명은 meta태그로 이어지기 때문에 네이버만의 알고리즘을 통해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초보자들도 기획을 잘 한다면 상위권에 노출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그 밖의 창의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어떤 편의도 주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블로그 기반의 상세페이지 작성은 디자인과 감성을 중요시하는 현대 소비자들에게 경쟁력이 많이 떨어지는 부분은 사실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제작화면 - 스마트스토어상세페이지 글꼴 설정
스마트스토어 글 스타일 설정

 

 제한적인 글꼴과 자간, 행간 설정에 더하여 제품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줄 수 있는 픽토그램과 일러스트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상세페이지의 요소인 제품의 이미지와 설명만 있을 뿐 제품을 나타낼 수 있는 디테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소비자들은 매우 똑똑한 소비자들입니다. 고유의 그 꼼꼼한 성격과 미적감각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많은 해외브랜드들이 한국에서 성공하면 세계에서 성공한다.“는 말을 하며 매년 한국에서 제일 먼저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곤 합니다.

 

 상세페이지는 상점의 인테리어입니다. 데이터를 쉽게 전달해야하는 판매자와 달리 소비자는 상세페이지의 디자인을 보고 상품의 특징을 이해하고 퀄리티를 가늠하며 심지어 신뢰의 여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네이버에게 잘 보일 상세페이지 제작을 하는 것이 아닌 가장 중요한 소비자에게 팔리는 상세페이지가 필요합니다.

 

 

 결국, 자본이 부족한 개인 셀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제작을 시도하거나 여러 플랫폼과 대행업체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높은 진입장벽에 부딪히고 평범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쏟게 됩니다.

 

 

관련자료는 통계청의 20212월 온라인 쇼핑 동향 참고자료를 활용했으며

게시글의 첨부파일을 통해 pdf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pdf
3.94MB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 방법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초보셀러의 상세페이지 제작 ‘셀러베이비’입니다. 셀러베이비가 운영하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셀러베이비는 온라인 유통업을 준비하는 초보셀러의 상세페

sellerbaby.tistory.com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로 컨텐츠 알림 받으세요!

 

카카오톡 검색창에 '셀러베이비' 검색 또는 

 

셀러베이비 카카오톡 채널qr코드
셀러베이비 카카오톡체널 QR코드

 

 

셀러베이비

셀러베이비는 온라인스토어 초보자도 쉽게 상세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pf.kakao.com

 

셀러베이비 – 초보 셀러의 상세페이지 제작 서비스

셀러베이비는 기획, 디자인, 제품이미지 등 상세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sellerbaby.com